카테고리 없음

콘센트 없는 구형 단자함에 공유기/모뎀 설치하기

Xaviere 2020. 9. 3. 11:45

확인해야 할 것

1. 각 방에 인터넷 포트가 있는지

2. 그 방들 중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방이 있는지

필자는 위 두 사항을 모두 만족한 상태에서  방 두 개에 따로 유선 인터넷을 넣고 싶은데

단자함이 구형 110블럭(원텐블럭)이면서 전원 콘센트가 없었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었고,

1. 전기공사를해서 단자함에 콘센트를 만든다.

2. 관로포설

3. 메두사 케이블을 이용해서 점프시키기

관로 포설이나 전기공사를 하기엔 전셋집이었고, 너무 머리가 복잡해서 결국 3번 방법으로 필자의 방에 기가모뎀을 설치하고, 안방으로 선을 보내서 IPTV를 사용했는데 속도 측정을 해보니 500기가 속도로 잡히고 있었다.

이는 메두사 케이블의 문제였는데 1기가급 인터넷은 8가닥이 모두 들어가야 하는데, 메두사 케이블은 4가닥씩 분할해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별 수 없이 그냥 사용을 하던 차에

PoE라는 기술을 알게 되었다.

PoE 기술은 Power over Ethernet이란 기술로 랜케이블을 이용해서 전원과 필요하면 인터넷 신호까지 보내는 기술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단자함에 콘센트가 없더라도 모뎀을 넣고 전원을 공급해 줄 수 있다는 걸 확인하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옷방에 PoE 인젝터를 설치, 단자함에 PoE 스플리터를 설치하고 모뎀을 넣은 다음

모뎀에서 인터넷이 필요한 방으로 선들을 빼줬더니 기가급 속도를 되찾을 수 있었다.